본문 바로가기
정보/유용한 정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안내 받지 못한 경우 수동 대처 방법 가이드!

by alien sound 2025. 5. 1.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조회조차 하지 않는다면 장려금 지급을 받을 수 없는데요. 모든 사람에게 대상자 안내가 가지는 않습니다. 저 역시 수동으로 신청했던 경우이며 일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대상자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안내받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전에 안내문자를 받아야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저 역시 몇 해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장려금을 받을 수 있음에도 신청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카톡이나 문자로 장려금 신청 대상임을 알리는 메시지와 무관하게 홈택스에 접속하여 수동으로 조회와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이게 몰라서 지나친다고 해서 다음 연도에 못 받은 장려금을 더해서 주는 것이 아니라서 결국 아쉬움만 남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대상자는 반드시 소득세 신고를 마쳐야 근로장려금이 지급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과정이니 따라 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혹여 지급 대상자가 아니라고 표시될 수도 있으나 손해 보는 일도 아니니 조회라도 해본다면 본인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간편 로그인 가능/카카오, 네이버 등)

 

2.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서비스

 

5월 1일부터는 정기신청 기간이며 종합소득세도 신고 기간이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한시적으로 임시페이지가 열리고 카테고리가 쉽게 표기되는데요. 

 

임시-페이지
임시페이지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서비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홈페이지를 닫거나 잘못선택하여 해당 화면이 사라진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홈택스 메인페이지에 다시 접속하면 됩니다.

 

그 후 근로장려금 안내대상자 여부 및 자동신청 조회 메뉴가 아닌 정기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정기-신청
정기 신청 메뉴

 

3.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상 근로장려금이 표시됩니다.

 

장려금 지급 액수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나온다고 말할 수는 없고요. 다만 예상 지급액수가 그대로 나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상 지급액에서 감액되는 경우? 가구원 재산합계액이 초과, 자녀세액공제와 중복, 국세체납.

 

예상-지급액
예상 지급액

 

4. 본인 계좌정보 및 결정 통지서 수령 방법 선택

 

지급받을 은행계좌를 입력하며 결정통지서는 모바일로 안내를 받을 것인지 여부를 묻는 것으로 동의에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자동-신청
자동 신청

 

*(참고로 자동신청 동의란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동의한 경우 다음 2년 동안 자격이 충족될 경우 자동으로 신청되는 내용이니 편한 대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5. 신청을 완료하면 본인 카카오톡으로 문자가 발송되는데요. 

 

잘 접수되었다는 내용이 있다면 완료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처리결과는 8월 말에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작년(2024), 재작년(2023) 모두 8월 말에 지급이 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 가지! 회사에 다니거나 알바를 하지 않았는데 신청 대상이 되나요?

제가 경험한 그대로를 말하자면 근로자로 일을 하는 경우와 안 했던 경우 모두 신청할 수 있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급받는 금액의 수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쉽게 말해 정부가 정한 일정금액(2200만 원 미만/재산 2.4억 원 미만) 이하에 해당하는 분들을 위한 장려금으로 해당하는 분들을 독려하는 의미가 있는 것이죠. 그러니 작년 및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