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고부족으로 인한 미납액이 있어 가상계좌를 통해 납입하였으나 자동이체를 통해 또 한 번 빠져나간 경우입니다.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고 그 과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이중납부
건강보험료를 자동이체로 납부하고 있었지만 잔액부족으로 미납금이 발생하여 가상계좌를 신청해 미납액을 납부했는데요.
그다음 날 자동이체를 통해 다시 한번 납부가 되었습니다. (자동이체되는 날을 인지하지 못해 벌어진 일)
즉 이중으로 납부된 결과인데요. 이런 경우 환급금신청을 해서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부담금환급금 상계와는 다릅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 상계란 과다납부된 부담금을 환급해 주는 대신 건강보험료 납부로 대체한 것을 말합니다)
환급액을 신청하기 위한 준비물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며 네이버 및 카카오인증서와 같은 간편 인증은 불가합니다.
이중 납부금 환급 신청 방법
1. 국민건강 홈페이지에 접속→환급금 조회·신청
신청 가능한 환급금이 표시됩니다.
2. 금액 확인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3. 이용 동의 항목(필수 항목으로 체크)
4. 인증단계
인증은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2개 모두 발급받은 상태라 아무거나 선택할 수 있지만 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2개 중 하나의 발급이 필요합니다.
*금융인증서 장점은 컴퓨터 또는 usb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클라우드 방식이라 이용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사용하고 있는 은행 앱, 또는 웹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5. 환급금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6. 마이페이지에 접속→민원 알림→신청 건수 확인
*전체메뉴 클릭→본인 이름→마이페이지
참고로 자동이체 신청하면 200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체 신청방법은 보험료 조회/납부→납부 카테고리(자동이체 신청)
지정한 계좌에서 자동이체되는 시간은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오전 6시~오후 10시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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