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방법 2가지 2. 오프라인 신청 방법 2가지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중증장애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중증장애인 확인서 발급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중증애인인 확인서는 취업과 관련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장애인을 고용한 회사 및 본인에게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고용과 관련한 취업지원서비스 혜택을 받기 위해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확인서 발급방법으로는 몇 가지가 있으니 본인에게 합리적인 방법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은 등록장애인입니다.
중증장애인은 기존 몇 등급에 해당하나요
오랫동안 등급제를 유지해 왔으나 현재는 폐지되었고 2019년 7월 1일부로 중증과 경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등급제 경우 1~3등급에 해당하면 중증으로 분류하며 4~6등급에 해당하면 경증으로 분류합니다.
이에 따라 장애인연금이나 복지서비스와 관련한 활동지원서비스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즉 중증장애인 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기존 1~3등급에 해당하는 분이라는 걸 참고하세요.
확인서 발급 방법 및 절차
크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식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경우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한 분들은 실물로 출력해도 되겠지만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확인서를 제출하는 기관이나 회사에서 요구하는 형식으로 프린트, 또는 pdf파일로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
1. 장애인직업능력평가포털
*로그인(회원가입)은 필수로 특이사항은 간편 인증으로는 불가하며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요한 분들은 사용하고 있는 은행 app을 통해 발급가능하지만 핸드폰 사용이 어렵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방문해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2. 정부 24 홈페이지 이용/민원서비스 신청
방문 신청 방법
1. 거주하는 곳 주민센터에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며 본인일 경우 신분증 지참,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위임장을 반드시 준비하세요.
문의처/한국장애인 고용공단(1588-1519)
2. 장애인고용공단 지사
지역본부는 전국에 걸쳐 상당히 많으며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지사를 방문해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웹사이트 접속→조직안내 메뉴→지역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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