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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용한 정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문 VS 우편수령 방법과 차이점

by alien sound 2024. 7. 29.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주민센터, 정부 24에서 할 수 있으며 수령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할 수 있습니다. 우편수령과 방문 수령으로 발급을 신청하는 차이점을 참고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문 VS 우편수령 방법과 차이점

살면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는 횟수가 몇 번이나 되지는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 사진과 주소지가 흐릿하게 보여 신분증으로서 본인확인이 어려워질 때까지 사용하다가 결국 최근에 발급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신청하는 과정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사진(3.5X4.5)을 제출하는 것이 전부일정도로 간단한 행정입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 안내

 

주민등록증 사진을 셀프로 만들기 위해 기존에 보관하던 핸드폰 촬영본을 가져갔지만 규격이 변경된 이유로 퇴짜를 맞았고 결국 사진관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사이즈 3X4→변경된 사이즈 3.5X4.5

 

또한 재발급 비용으로 수수료 5천 원이 들지만 저와 같이 훼손된 경우에는 발급 비용이 들지 않으며 기존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에서 회수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 수령 알림 문자 서비스를 통해 주민센터에 주민증이 발급되었으니 찾아가라고 연락이 오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주민증 재발급을 위해 주민센터에 찾아간 횟수는 2번입니다

 

신청 1회→발급 후 방문 1회(모두 2회 방문)

 

그러나 이런 방법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돼서 주말을 제외하면 시간이 나지 않는 직장인 분들은 사실상 정부 24를 통해서 발급 신청을 해야 하고 발급이 완료되면 주민센터에 방문해 찾아가면 되는 방법으로 결과적으로는 1회 방문이 필요합니다

 

우편으로 수령받는 방법

발급된 주민등록증을 우편으로 수령받는 방법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우편수령(비용/3800원)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정부 24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게 되면 오로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령받아야 하고 이 경우에도 주민센터 방문이 1회 필요한 결과입니다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정부 24 웹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1. 정부 24 웹사이트 접속→신청하기 버튼 클릭

 

2.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 선택

 

3. 간편 인증(네이버, 카카오) 또는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 선택

 

4. 이용약관 및 동의

 

5. 신청 내용 입력

 

신청-내용-입력
신청 내용 입력

 

 

6. 서비스 신청 설정/ 발급이 완료된 경우 수령 안내문자를 원한다면 신청에 표시

 

 

서비스-신청-설정
서비스-신청-설정

 

 

7. 사진 제출/ jpg 파일 1장

 

 

사진-제출
사진 제출

 

 

8. 수령 방법 선택/ 방문 수령 0, 우편수령 X

 

수령-방법
수령 방법

 

 

9. 민원 신청하기/ 20일 정도의 소요기간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기 위해 신청과 수령을 모두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정리/정부 24에서 신청하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경우 모두 최소 1회 방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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