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10대부터 70대까지 폭넓게 사용하는 sns입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목적 또한 다르고 그 목적에 맞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하지만 결국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나의 인스타그램이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50,60대 이상도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를 위한 활성화 방법
인스타그램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클래식한 음식 사진, 맛집 사진, 자신의 외모를 멋지게 찍은 사진등이 일반적인 sns에서 넘쳐나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사진들도 그 목적이 다릅니다. 순수하게 취미로 사진을 찍는 분들과 그와는 다른 100% 비즈니스의 목적으로 사진과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개념은 단순하지만 사실 큰 차이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나이와 상관없으며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목적인가?라는 점입니다
나의 인스타를 내가 원하는 목적에 도달시켜려면 활성화가 되어야 합니다
순수한 취미 개념의 인스타그램 활용
- 친구들과 만나서 맛집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주문해 사진을 찍고 먹습니다
- 누군가 들어와 너무 맛있겠다며 호응을 해주고 칭찬합니다
- 아무도 나의 게시물을 보러 오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 나의 sns에 오는 사람은 주로 친구들과 주변 지인들이 대부분입니다
- 많은 게시물을 올릴 때도 있지만 활동을 안 할 때는 몇 달을 쉽니다
- 잡동산이 스타일로 주제가 없습니다
저 또한 이랬으며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를 하려고 생각은 안 했습니다. 사실 주변에서 좋은 tip을 줘도 관심이 없다면 한 귀로 흘러버립니다.
비즈니스를 염두한 인스타그램의 활용
- 맛집에 가서 음식 사진을 찍더라도 좋은 각도와 장점을 살려서 찍습니다
- 사진과 영상을 만들기 위해 좋은 음식점을 찾아냅니다
- 마치 숙제를 하듯이 꾸준히 게시물을 올립니다
- 즐기는 것이 아닌 연구와 공부를 통해 학습합니다
- 해시태그를 연구해서 트래픽을 만들어냅니다
- 인스타그램을 활성화시켜 다음 타깃과 연결합니다
음식, 뷰티, 생활, 쇼핑 등 한 가지 주제를 뚝심 있게 밀고 나갑니다. 취미와 비즈니스의 결과의 차이는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꾸준한 학습효과로 인해 장기적으로 표출되기 시작하는데 학습효과란 sns도 학습을 해야 성과를 내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즉 목적을 가진 사람의 꾸준한 학습으로 인해서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넓은 분포도를 가진 확장성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계정을 만들고 내일 성과를 바라는 것은 활성화가 되기 전에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활성화 방법은 해시태그와 꾸준한 활동입니다
동네 미용실이 open 했을 때 이것을 알아차리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일부분이다가 날이 갈수록 많아지게 됩니다. 미용실 앞을 지나다니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미용실을 기억하는 사람의 수가 많아지고 그중에서 미용실로 들어가는 손님의 수가 많아지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미용실을 찾는 손님의 수는 증가하는 것인데 아주 단순하고 기본적인 원리지만 이런 원리는 sns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미용실을 open 했지만 영업을 하는 날에 비해서 쉬는 날이 많다면 결국 미용실을 찾는 사람들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시간이 오래 지나도 고정된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인식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적용되는데 게시물을 꾸준히 올리고 그런 게시물이 동일한 주제의 카테고리에 속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노출로 이어지는 결과입니다
이것은 결국 해시태그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해시태그 사용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오늘 맛있는 음식 사진을 찍었으며 해시태그를 '맛스타그램'으로 사용했습니다
- 또 다른 음식 사진을 찍었으며 해시태그를 '먹스타그램'으로 사용했습니다
내가 올린 게시물을 누군가 검색을 통해서 노출되게 하려면 내가 만든 주제가 속한 카테고리를 연구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카테고리와 관련한 검색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연구해야 하는데 이미 검증된 해시태그와 더불어 test를 통한 연구를 해야 나의 인스타그램에 트래픽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결국 내가 노리는 타깃층을 알아야 하고 그에 따른 학습을 해야 합니다
이런 트래픽은 결국 꾸준한 인스타그램의 운영과 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생기게 되는 것이고 어느 정도에 도달하게 되면 알고리즘 또한 나의 인스타그램에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비즈니스와 100% 일치되는 주제 선정
내가 하는 사업이, 또는 내가 계획하는 사업이 네일, 뷰티숍이라면 인스타그램을 주제와 100% 맞는 내용으로 가득 채워나가야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네일숍의 내부모습, 인테리어, 사용장비, 경력등 손님이라는 트래픽을 만들려면 먼저 나의 인스타에 트래픽을 만들어야 합니다
꾸준하게 데이터를 만들고 게시물을 올리며 업데이트를 해야 인스타 알고리즘은 눈치를 채고 활성화에 도달합니다. 운영적인 측면에서 소소한 tip은 본인 가게만의 시그니처를 개발하고 그것을 인스타를 통해서 알리는 방법입니다. 남들과 차별화되는 시그니처는 결과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 중 중요한 점입니다
아주 기본적 내용이지만 이런 기본을 실천해야 다음 타깃을 만들고 이어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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