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폐업지원금을 지원하며 이미 폐업한 경우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온·오프라인 발급 방법 중 선택하며 구청에서 발급받는 사실증명원은 불인정!
폐업한 경우 필수 서류 폐업사실 증명원
현재 폐업을 마쳤거나 예정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사업정리에 필요한 컨설팅, 법률자문, 철거 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2025년도에는 2024년보다 더 지원액수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2024년=7,602억 원 규모, 2025년=8,170억 원)
이 중에서도 원상복구에 필요한 철거 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60일 이상 영업을 했거나 이미 폐업한 경우 폐업사실증명원으로 이를 증빙할 수 있는데요.
*폐업사실증명원에는 사업장(점포) 상호, 개업 날짜 및 종료 날짜, 주소지 등이 기재되어 있음.
또한 발급 시 유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구청에서 발급하는 '영업의 폐업신고 사실증명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사실 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고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아래 소개할 유형보다 더편리하고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홈택스 로그인을 위해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은 네이버 또는 카카오와 같은 간편 인증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정/ 홈택스 접속→로그인→등록·증명·신청 카테고리→즉시 발급 증명→폐업사실증명
*홈택스 홈페이지 카테고리는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될 수 있으며 2024년 12월 27일 현재를 기준으로 합니다.
2. 세무서
발품이 필요한 일이지만 온라인 발급에 필요한 디지털 본인 인증등의 과정이 어려운 경우 깔끔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준비물로는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3.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곳은 주민센터입니다.
또는 일부 지하철역사, 관공서 그리고 대학, 보건소 등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발급기 위치를 먼저 알아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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